취미 앱 개발/닥치고 앱 개발

04. 프로젝트 만들기 + 기본 화면 띄어보기

devNiee 2023. 11. 25. 09: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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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로또 시뮬레이터 앱 최종 화면 구성

이제 부터 본격적인 앱 만들기 돌입이다.

이번에 만들 로또 시뮬레이터의 최종 화면은 아래와같이 구성했다.

100% 아래와 같이 나오진 않겠지만, 일단 어떤 화면을 만드는지는

머리속에 생각하며 작업을 해야 해서 최종 화면을 우선적으로 그려보고 앱을 만드는 편이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이런 단순한 원페이지 하이브리드 형식의 앱을 만들 때 스크롤이 생기는걸 좋아하지 않아

최대한 한 화면에 간단하게 필요 한 것만 들어갈 수 있게 나름대로 고민하여 아래와 같이 구성 되었다.

 

로또 시뮬레이터 최종 화면 예시

 

ps.현재 PC가 맥북이라 윈도우 PC와 화면이 다른 부분이 존재 할 수 있고

이것 저것 막히는 부분이 생길수 있으니 진행중 안되는 부분을 댓글로 문의 주시면

답변 달아 드리겠습니다.

 

그럼 이제 진짜로 시작해 보자

 

2.  프로젝트 만들기

- 안드로이드 스튜디로 실행 후 New Project를 선택

프로젝트 만들기

- Empty Activity를 선택 후 Next

프로젝트 만들기 Activity 선택

- Name입력 (T Lotto Simulator)

- Package name 수정 (com.niee.lottosimulator) Package name은 구글에 앱이 등록 될 때 다른 앱과 중복되지 않아야 하기 때문에 자신만의 고유한 이름으로 지정해야 하며 최소 3뎁스까지 입력 되어야 한다. (1뎁스.2뎁스.3뎁스)

- Finish

프로젝트 만들기 프로젝트 이름 설정

- Gradle 설정

- 프로젝트가 생성된 후 Gradles Scripts에 있는 build.gradle (Module: 프로젝트 Name) 파일을 더블 클릭한 후, compileSdk를 34로 수정한다. 그러면 위에 Sync라는 부분이 나오는데 Sync를 클릭한 후 에러 메세지가 안나오는지 확인.

프로젝트 만들기 Gradle 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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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기본 파일 수정 및 웹뷰 만들기

- 생성된 좌측 프로젝트 최상단 app을 우클릭 하여 New -> directory를 선택 후 assets를 입력 하면 아래 선택하는 부분이 나오는데 src/main/assets를 선택한 후 엔터

assets 폴더 만들기
assets 폴더 만들기

 

- 폴더가 정상적 으로 생성 되면 아래와 같이 리스트에 나오게 된다.

- 폴더가 생성 되면 우 클릭하여 New -> File을 선택 파일명은 index.html로 입력 후 엔터키를 눌러 준다.

index.html 만들기
index.html 만들기
index.html 만들기
index.html 만들기

- 완성된 index.html에 아래 html내용을 붙어 넣자

<!DOCType html>
<html>
<head>
</head>
<body>
로또 시뮬레이터 만들기 !!
</body>
</html>

 

- 다음은 res -> layout 폴더에 있는 activity_main.xml을 열어보자

webview 영역 만들기

- 해당 파일을 열어보면 화면이 어떻게 나오는지 볼수 있다.

- 화면탭의 우측 상단을 보면 아래와같이 Code/Split/Design 버튼이 있는데 Code나 Split을 눌러 직접 입력 할 수 있게 레이아웃을 바꿔준다.

 

webview 영역 만들기

 

- TextView로 되어있는 부분을 아래 코드로 변경 해주자. 그럼 화면 미리보기에 아래 화면 처럼 wevView라는 영역이 꽉차게 변경 된 다.

<WebView
    android:id="@+id/lotto_web_view"
    android:layout_height="match_parent"
    android:layout_width="match_parent"
    />

 

webview 영역 만들기

 

- java -> 패키지명 -> MainActivity를 열어 WebView를 띄어주는 코드를 추가해보자.

import androidx.appcompat.app.AppCompatActivity;

import android.os.Bundle;
import android.webkit.WebView;

public class MainActivity extends AppCompatActivity {

    private WebView lottoWebView;

    @Override
    protected void onCreate(Bundle savedInstanceStat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setContentView(R.layout.activity_main);

        lottoWebView = findViewById(R.id.lotto_web_view);
        lottoWebView.loadUrl("file:///android_asset/index.html");
    }
}

MainActivity 수정

 

 

4. 에뮬레이터 만들어 화면 띄우기

- 이제 기본틀이 완성 되었으니 에뮬레이터를 만들어 화면을 띄어보자.

- 에뮬레이터는 우측 상단의 Divice Manager를 클릭한 후 

에뮬레이터 만들기

 

- Create device를 눌러준다.

에뮬레이터 만들기

 

- Phone에서 Play Store에 아이콘이 보이는것들중 하나를 선택한다.

에뮬레이터 만들기

 

- System Image는 target에 Google Play가 적힌것중 자기 cpu에 맞는걸 찾아 선택해준다.

- m1: arm64-v8a

- intel: X86_64

에뮬레이터 만들기

 

- 에뮬레이터 이름을 지정해 준다.

에뮬레이터 만들기

 

- 정상적으로 만들어지면 아래와 같이 지정한 이름으로 리스트에 추가된다.

에뮬레이터 만들기

 

- Actions에 플레이 버튼을 누르면 아래처럼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가 실행 된다.

에뮬레이터 만들기

- 에뮬이 정상적으로 실행 되면 우측 상단에 실행버튼을 누르면 에뮬레이터에 방금 만든 화면이 나오게 된다.

프로그램 실행 하기

 

프로그램 실행 하기

 

 

이렇게 기본적인 셋팅이 끝났다.

아마 기본 지식이 없는 분들은 여기서도 몇시간씩 허비하게 될 텐데

안되는 부분은 구글 검색등을 통해 찾아서 해결 하는 것 도 추후 발생할 문제 해결에 큰 도움이 될것이다. 

 

본 포스트 내용을 동영상으로 따라하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

https://appmoney.tistory.com/8

 

06. 동영상으로 따라하기.

지난 포스팅으로 작성했던 프로젝트 생성부터 기본화면 띄우기의 동영상 버전 https://appmoney.tistory.com/6 04. 프로젝트 만들기 + 기본 화면 띄어보기 1. 로또 시뮬레이터 앱 최종 화면 구성 이제 부터

appmoney.tisto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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